“교수-학생이 지식 콘텐츠로 하나되는 창의 공동체”
동명대학교, 부산 권역 최초로 교수/학생 전원이 이용 가능한
지식 생산 공유 시스템 구축
l 2013년 교육역량강화 사업 일환으로 ‘동명인 e-창의공동체 시스템’ 구축
l 부산 권역 대학 최초로 교수, 학생 전원에게 개인별 인터넷 공간 및 콘텐츠 개발 프로그램 제공
l 교수자 뿐 아니라 학생들이 직접 수업 과제, 발표, 동아리 활동 등에서 유연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확장성 있는 웹 서비스 플랫폼 구성
동명대학교(총장 설동근, www.tu.ac.kr)는 ㈜자이닉스(대표이사 유선형, www.xinics.com)를 통해 ‘동명인 e-창의공동체 시스템’을 구축했다고 2014년 2월 28일 밝혔다.
‘동명인 e-창의공동체 시스템’은 2013년 교육역량강화 사업의 일환으로 다양한 환경에서 콘텐츠를 개발하고, 즉각적으로 시스템에 등록할 수 있으며, 과제, 프리젠테이션 등의 수업 학습 활동 및 040, 튜터링 등의 학습공동체 활동에 바로 활용 가능하도록 지원하는 웹 서비스 플랫폼 시스템이다.
- 부산 권역 대학 최초, 교수, 학생 전원에게 인터넷 공간 및 콘텐츠 개발 프로그램 제공 -
이번 시스템 구축을 통해 학내 교수, 학생 전원에게 인터넷 공간 및 콘텐츠 개발 프로그램을 제공하고, 이렇게 개발된 콘텐츠를 다양한 유형의 웹 서비스 플랫폼에서 게시/공유할 수 있게 되었다. 전체 교수, 학생을 대상으로 한 전폭적인 지원은 부산 권역 대학에서 최초의 사례이다.
- 다양한 학습 연계 활동으로 자기 주도적 학습역량 강화뿐만 아니라 취업역량 강화까지 -
이번 시스템 구축을 통해 교수들은 보다 다양한 상황과 환경에서 강의 콘텐츠를 비롯한 다양한 지식 정보를 저장할 수 있게 되어, 누구나 손쉽게 웹 및 모바일 환경에서 시청할 수 있게 되었다.
또한 학생들은 다양한 문서 기반의 학습 자료를 콘텐츠 기반으로 손쉽게 개발할 수 있게 되어, 수업 과제를 영상/음성 프레젠테이션으로 제출하거나, 수업 발표 내용을 녹화하여 포트폴리오에 활용 할 수 있어 지식 라이브러리로 축적 할 수 있게 되었다. 이는 학생 중심의 자기 주도적 학습역량 강화는 물론 현 시대가 요구하는 ‘미디어 리터러시’ 역량을 발전시켜 나감으로써 취업 역량 강화 측면까지 큰 효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.
- 학생들의 역량 강화를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이 활성화 되도록 웹 서비스 플랫폼 제공 -
학습 공동체(040, 튜터링), 방과 후 학습 프로그램(BUP & CUP), 나는 복학생이다, TU 포트폴리오 등 그 동안 오프라인 활동으로 활발하게 전개되어 왔던 프로그램을 온라인상에서도 다양한 프로그램 활동들이 지속적이고 확장 가능하도록 서비스 플랫폼을 제공
‘동명인 e-창의공동체 시스템’은 다양한 프로그램 운영 준비를 마치고, 오는 2014년 3월부터 본격적으로 학내 온라인 수업 및 학습공동체 활동 등으로 서비스 운영