TU 튜터링이란?
튜터링 교과목을 우수한 성적으로 이수한 튜터 또는 어학능력 및 자격증 보유자로서 해당 자격을 갖춘 튜터(tutor, 가르치는 사람)가
튜티(tutee, 가르침을 받는 사람) 약 4~6명과 하나의 팀을 이루어 공부하는 학습 공동체 프로그램이다.
040 (공부사랑공동체)이란?
해당 학기 수강 교과목의 보충 또는 심화학습, 공모전, 학습토론 등과 같이 공통의 관심사를 가진 학생들이 리더를 포함하여
약 4~6명으로 팀을 이루어 공부하는 학습 공동체 프로그램이다.
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
☆ 프로그램의 목적
- 선 ․ 후배, 동료의 학업능력 향상을 위한 교육봉사 –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 강화 – 문제해결 능력 및 의사소통 능력 향상 |
- 해당 교과목 학업능력 신장 – 학습내용 및 공통 관심사에 대한 정보 공유 – 팀워크 능력과 공동체 의식 배양, 동료 간의 유대감 향상 |
☆ 자격 및 역할(1인 1팀 참여/중복 참여 불가)
구분 | 자격 | 역할 |
튜터(tutor) |
- 대학 2~4학년 재학생 가. 교과목 튜터: 해당 교과목 성적 A학점 이상으로 학습멘토(지도교수 또는 과목담당 교수) 추천을 받은 학생 나. 자격 과정 튜터: 각종 국가공인 자격증(기술사, 기사, 기능사 등), 국제자격, 민간자격증 소지자로 학습멘토(지도교수 또는 과목담당 교수) 추천을 받은 학생 다. 어학 과정 튜터 : 토익 700점 이상, JPT 500점 이상, 일본어 능력시험 3급 이상 등의 자격을 갖추고 학습멘토(지도교수 또는 과목담당 교수) 추천을 받은 학생 라. 기타: 튜터링 관련 과목의 학습멘토(지도교수 또는 과목담당 교수) 추천을 받은 학생으로 교수학습 운영위원이 튜터 자격을 인증 한 학생 |
- 프로그램 오리엔테이션 참여 |
튜티(tutee) |
- 대학 1~4학년 재학생 |
- 프로그램 오리엔테이션 참여 - 주별학습 참여 - CTL 팀 운영 모니터링 참여 - e-창의공동체 블로그 활동 - 학습멘토제 참여 - 학생소감문(한글 또는 UCC) 제출/발표 - 최종보고회&시상식 참여 |
040(리더/팀원) |
- 대학 1~4학년 재학생 |
- 프로그램 오리엔테이션 참여 - 040 학습운영계획서 제출 - 주별학습 진행/참여 - e-창의공동체 블로그 운영 및 활동 - 매주 학습보고서 작성 및 온라인 제출 - 출결관리/스터디 사진 업로드(시작,종료) - CTL 팀 운영 모니터링 참여 - 리더 간담회 참여 - 학습멘토제 참여 - 최종보고서(학습보고서 포함) 제출/발표 - 학생소감문(한글 또는 UCC) 제출/발표 - 최종보고회&시상식 참여 |
☆ 신청 방법
1. 튜터링
가. 튜터
가-1. T-UP(인재육성취업포탈시스템) 온라인 신청(http://up.tu.ac.kr/)
T-UP(인재육성취업포탈시스템) 접속(http://up.tu.ac.kr/) → 비교과 프로그램 신청 → 제OO기 TU튜터링 및 040 참여모집 클릭
→ 그룹 선택 → 팀구성 선택(리더 선택 →튜터링 선택) → 팀명 작성→ 신청서 내용 작성 → 첨부문서 업로드→ 신청 클릭
가-2. 첨부서류 업로드 : 학습 운영계획서, 튜터 증빙서류
나. 튜티 : T-UP(인재육성취업포탈시스템) 온라인 신청(http://up.tu.ac.kr/)
T-UP(인재육성취업포탈시스템) 접속(http://up.tu.ac.kr/) → 비교과 프로그램 신청 → 제OO기 TU튜터링 및 040 참여모집 클릭
→ 그룹 선택 → 팀구성 선택(팀원 선택 →튜터링 선택) → 팀명 선택 → 신청서 내용 작성 → 신청 클릭(첨부서류 없음)
2. 040(공부사랑공동체)
가. 리더
가-1. T-UP(인재육성취업포탈시스템) 온라인 신청(http://up.tu.ac.kr/)
T-UP(인재육성취업포탈시스템) 접속(http://up.tu.ac.kr/) → 비교과 프로그램 신청 → 제OO기 TU튜터링 및 040 참여모집 클릭
→ 그룹 선택 → 팀구성 선택(리더 선택 →040 선택) → 팀명 작성→ 신청서 내용 작성 → 첨부문서 업로드→ 신청 클릭
가-2. 첨부서류 업로드 : 학습 운영계획서(학습멘토 추천 포함) 1부.
나. 팀원 : T-UP(인재육성취업포탈시스템) 온라인 신청(http://up.tu.ac.kr/)
T-UP(인재육성취업포탈시스템) 접속(http://up.tu.ac.kr/) → 비교과 프로그램 신청 → 제OO기 TU튜터링 및 040 참여모집 클릭
→ 그룹 선택 → 팀구성 선택(팀원 선택 →040 선택) → 팀명 선택→ 신청서 내용 작성 → 신청 클릭(첨부서류 없음)
3. 개인 신청 (개별적으로 스터디를 원할 경우, 관련 팀과 연계, 선정된 경우에 한하여 프로그램 참여 가능)
가. T-UP(인재육성취업포탈시스템) 온라인 신청(http://up.tu.ac.kr/)
T-UP(인재육성취업포탈시스템) 접속(http://up.tu.ac.kr/) → 비교과 프로그램 신청 → 제OO기 TU튜터링 및 040 참여모집 클릭
→ 개인 선택 → 신청서 내용 작성 → 신청 클릭
나. 개별 튜터 및 리더 신청시 : 신청서 작성시 첨부서류 업로드
- 학습 운영계획서 1부, 튜터 증빙서류<성적증명서/공인 어학시험 성적표/자격증> 제출)
– 튜티/팀원 : 별도 첨부서류 없음
☆ 진행 과정
공고 및 모집 → 선정 및 공지 → 오리엔테이션 → 튜터/리더 간담회
→ 주별 수업 진행(8회 이상. 학습사진 2매 이상 찍기) 후 매 회차별 학습보고서 작성 및 학습사진 업로드 & 1회의 학습멘토 모니터링
→ 간식(1차, 2차) 및 팀 지원금(1차, 2차) 지급 → 최종보고서, 소감문, 포트폴리오 제출 → 우수팀 평가 및 선정
→ 최종보고회 및 시상식(방학집중 과정 때는 총평회만 하고 시상식은 따로 없음) → 튜터/리더 지원금 및 시상금 지급
※ 자세한 내용은 해당 학기의 공지 참고